중추신경계 재활치료
뇌와 척수신경 손상을 입은 환자들은 운동장애, 연하장애, 언어장애, 인지장애 등 다양한 장애가 남게 됩니다.
재활치료란 이러한 장애가 있는 환자들에게 체계화된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으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여 장애를 최소화하고 주어진 조건하에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활의학의 치료 접근 방식은 단순한 질병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시각으로 환자를 다루는 다 영역접근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재활치료의 목표는 환자의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와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추손상,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 골격계 질환자
치료평가
의사소통, 지각, 정서, 감각, 인지 등의 신경생리학적인 검사와 근육 긴장도 및 경직도 검사, 도수근력검사, 관절가동범위검사, 균형 및 평형검사, 일상생활동작평가 및 정상적, 비정상적인 동작을 분석하여 장·단기 치료목표를 설정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로봇재활(하지재활)
보행 능력 회복을 위한 근육의 재건, 관절 운동기능의 회복 등에 사용되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으로 산소포화도 측정 프로브(센서)에 의한 광검출을 이용하여 혈액의 SpO2, 심박수를 측정해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 합니다. 또한, 보행 훈련 중 환자의 능동적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한 궤적가변모드, 속도가변모드, 구간반복훈련모드로 치료효과를 높여주고 소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증상에 따라 맞춤 재활훈련이 가능합니다.
*적응증 : 뇌손상, 척수손상, 근골격계손상, 파킨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