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취급방침
봉생힐링병원(이하 ‘본원’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본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음
- 홈페이지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하지 않음
-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② 진료 및 추가서비스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진료 / 검진 예약, 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서비스 (협의진료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 진료비 청구ㆍ수납ㆍ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송 및 약품 / 검진물품 및 결과 발송
-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검사 수탁, 외부검사 의뢰
- 의료법, 형법 등 관계 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 민원인의 신분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
- 의료의 질 관리, 의료기관 관련 평가, 병원운영을 위한 법적ㆍ행정적 대응 및 조치
- 교육, 연구, 진료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가족 등에게 병의 증세, 환자상태 설명
- 병실 조회 및 면회, 주차요금 정산
- 병원이용 안내 및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본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ㆍ보유합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개인정보 수집하지 않음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②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다음을 포함하여 관련 법령에서 보유 기간을 정한 경우 해당 법령에 따라 보유합니다.
- 진료목적으로 수집한 개인 정보 : 의료법 기준에 준함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경우 보유하지 않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한 진료기록 제출
- 의료법 제21조 및 기타 다른 법률에서 개인정보의 제공 규정이 있는 경우
-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를 받은 경우 병원간의 상호 진료 협력을 위하여 의료정보 제공
개인정보를 제공받는자 | 이용목적 | 개인정보 항목 | 위탁하는 업무를 내용 |
---|---|---|---|
본원에 환자를 의뢰한 병.의원 | 경과파악 및 치료 방향 결정 | 투약 및 주사 처방내역, 검사 및 영상결과, 진료회신서 | 의료법 시행규칙 제18조(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에 명시된 진료기록부 보존기관(10년) |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본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기간 |
---|---|---|
㈜이온엠 솔루션 | OCS/EMR개발 및 유지보수 | 위탁 종료시 까지 |
㈜인피니트헬스케어 | PACS개발 및 유지보수 | |
㈜보경정보통신 | 네트워크 유지보수 | |
㈜엔케이 솔루션 | 카카오톡 알림 및 SMS문자전송 | |
㈜코세스 | 신용카드결제 |
② 본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본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다만,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본원은 위와 같은 요구를 거절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권리행사 방법 및 절차]
-
1) 본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응대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진료기록의 열람/증명
환자(정보주체)의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의무기록 사본발급[열람]신청서, 의무기록 정정 신청서를 통하여 열람하거나 정정 요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구비되어야 하며, 미 제출 시 거절 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고객은 본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할 수 있고, 신속하게 이에 대하여 응대합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본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본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진료기록의 열람/증명
- 2)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3)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ㆍ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 4) 만 14세 미만의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ㆍ정정 및 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5)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 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6) 본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ㆍ증명 또는 정정을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본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ㆍ처리 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의료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1) 진료 시
- 필수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의료보험증번호, 진료기록, 건강정보
- 선택항목 : SMS 수신여부
- 2) 진료비 수납 시
-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사명, 신용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 선택사항 : 통장계좌번호(환자 금액정산 시), 핸드폰번호(현금영수증)
- 3) 인터넷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 일시,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등
- 4) 그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별도로 공지하고 수집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본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ㆍ처리 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선택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의료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① 본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제2조의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동안 보유합니다. 본원은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하고,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된 경우에는 제3자에게 파기하도록 지시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본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본원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본원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을 이용한 영구삭제 등으로 파기하며, 기타 서면 등 기록ㆍ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원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① 본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성명 : 정연화
- 직책 : 행정원장
- 연락처 : 051-668-6020
- 이메일 : bshh231001@bshh.or.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전산실
- 연락처 : 051-668-6026
- 이메일 : bshh231016@bshh.or.kr
② 정보주체께서는 본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ㆍ처리 부서
- 부서명 : 의무기록실
- 연락처 : 051-668-6093
- 이메일 : bshh231012@bshh.or.kr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본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본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 전화 : 02-2100-339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홈페이지 : www.netan.go.kr
- 전화 : (사이버범죄) 02-393-9112 (경찰청 대표) 1566-0112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최소 7일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11. 01 부터 적용됩니다.
영상정보 처리방침
봉생힐링병원(이하 ‘본원‘이라 함)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을 통해 본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내원객/환자의 안전 및 범죄 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 출입차량 확인(주차 게이트 설치)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
---|---|
총 124대 | 원내 로비 및 복도, 옥상공원, 외곽, 주차장, E/V 앞 |
3. 관리책임자 및 관리담당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 성명 | 직위 | 연락처 | 비고 |
---|---|---|---|---|
관리책임자 | 안재형 | 팀장 | 051-668-6034 | |
접근권한자 | 신하늘마로 | 사원 | 051-668-6042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20일 | 보안실, 방재실 |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또는 관리담당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원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본관 안내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원은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23년 11월 0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23년 11월 01일
시행일자 : 2023년 11월 0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