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상교정클리닉
자세성 사두증 치료
1. 자세성 사두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①위치조정
자세성 사두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리의 뒤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시키는 위치조정입니다. 위치조정은 누워 있는 동안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주고, 수면 중이 아닐 때는 엎어놓기 시간(tummy time)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엎어놓기 방법은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하여야 하며 반드시 보호자에 의한 지속적인 관찰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두개 보조기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적어도 6−8주가량의 위치조정 치료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 ②두개보조기를 이용한 리모델링
맞춤형 헬멧 형태의 두개보조기는 신체계측학적 평가 등을 통해 영아의 머리에 맞추어 제작됩니다. 헬멧의 바깥쪽은 열가소성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며, 안쪽은 발포 고무(foam) 형태의 폴리 우레탄 등으로 구성됩니다. 헬멧의 원리는 후두의 편평한 면이 접하는 부위는 헬멧 안쪽의 foam을 다듬어 공간을 주어 성장이 제한받지 않게 하며, 돌출된 이마와 후측두는 헬멧과 맞닿도록 하여 압력이 가해 제한된 성장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하루 중 헬멧의 사용 시간은 매일 조금씩 늘려 23 시간 이상 착용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으며 헬멧 사용 후 2−3 주마다 영아를 경과 관찰하여 효과 및 부작용에 따라 헬멧의 사용 시간 및 모양을 조정합니다.
두개골 성장의 85%는 생후 1년 안에 일어나며 1년 이후에는 성장 속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두개골이 가장 빨리 성장하는 1세 이전에 헬멧 치료를 하여야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헬멧 치료의 시작 시기는 생후 6개월이 가장 효과적이며, 헬멧 치료의 효과는 첫 몇 주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사용 3개월 후에 대부분의 교정이 일어납니다.